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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분석

청정 에너지를 위한 수소 기술, HYDR 을 통한 투자

by 아깽킴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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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시장의 수요 감소 및 숨가르기 국면에 들어서면서 관련 ETF 들의 성과가 좋지 않습니다. 기술 자체가 직면한 기술적 한계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기차가 기존 내연 기관차를 넘어서기 위한 여러 다양한 도전들이 아직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료로 수소를 사용하는 기술에 대한 섹터군을 살펴보려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기차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 한계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수소가 주에너지 원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사실 수소 기술 관련된 섹터는 굉장히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취급하는 ETF 도 많지가 않습니다. 그중 순자산총액이 가장 높은 HYDR 을 기준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1. HYDR 간략 소개

Global X Hydrogen ETF (HYDR) 는 수소 에너지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 투자하기 위해 설계된 ETF로, 수소 생산, 저장, 배송 및 기술 개발에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이 ETF는 수소 에너지가 지속 가능한 미래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전망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HYDR 를 또 다른 유사 ETF 인 Defiance Next Gen H2 ETF (HDRO)와의 차이점과 성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2. HYDR 기본 정보

  • 운용사: HYDR는 Global X에 의해, HDRO는 Defiance ETFs에 의해 운용됩니다.
  • 자산규모: 두 ETF 모두 수소 에너지 분야의 성장에 따라 꾸준히 자산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초기 시장이기 때문에 상당히 자산 규모가 적습니다. 두 ETF 모두 1억 달러 이하의 자산 규모를 가집니다.
  • 연보수율: 굉장히 초기 산업 기술 섹터에 투자하는 ETF 상품임에도, 수수료가 높지는 않습니다.
  • 상장일: HYDR와 HDRO 모두 최근 몇 년 내에 출시되어 수소 에너지 시장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각각 2021.07.12 와 2021.03.09 에 상장되었습니다. 상장 자체는 HDRO 가 좀 더 빨리 했습니다.


3. 두 ETF 에 대한 성과 분석

두 ETF 모두 수소 에너지 산업의 초기 단계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성과는 변동성이 높을 수 있으며, 초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여 현재는 굉장히 주가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수소 에너지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두 ETF의 성과를 견인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구성 종목은 어떨까?

자산 배분 측면에서, HYDR와 HDRO 모두 수소 에너지 산업에 깊이 관여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며, 이는 수소 생산에서 최종 사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다만 HYDR 이 조금 더 규모가 있어서 그런지, 더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종목을 보유하여 더 다각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수소 쪽 관련 한국 기업인 두산 퓨얼셀 역시 두 ETF 모두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5. 수소 기술 섹터에 대한 시장 전망 및 분석

수소 에너지는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로 간주되며, 정부의 지원과 기술 혁신이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ETF 모두 수소 에너지 산업의 성장에서 이익을 얻을 위치에 있으나, 기술 발전 속도와 시장 수용도에 따라 위험 요소도 존재합니다. 정부의 규제나 정책의 방향성에 따라, 그리고 현재 수소 기술이 직면한 여러 한계점들을 극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리 나타날 것입니다.


6. 수치로 비교해보는 HYDR 과 HDRO

종목 수익 (%) 비용 (%)
1개월 3개월 6개월 1 연간 분배율 연 보수율
HYDR -3.28 -8.26 -35.13 -54.73 0.00 0.5000
HDRO -2.25 -7.36 -29.80 -48.49 0.23 0.3000

* 투자 권고글이 아닙니다.

* 수익 성과 기준일은 2024.02.14 일자 기준입니다.

* 실제 투자 결정 시 최신 통계 확인이 필요하며, 전문가의 조언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1년 사이에 거의 절반 가까이 주가가 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현재 시장에서는 수소 기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환경 문제가 더욱 심화되면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있을 것이고, 앞으로 금리 인하나 정부의 정책 변화 등 주가 변동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높은 변동성이 있더라도 미래의 성장 가능성과 수소 기술의 유망성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께 적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소를 충전하는 모습은 무엇인가 이러한 형태가 되지 않을까요?

 

아직은 전기차보다 실현 가능성이 낮지만, 주요 직면 과제들이 해결이 된다면 전기차보다는 수소차가 개인적으로 더 널리 보급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당장 전기차는 계속 충전 상태를 걱정해야 하고, 날씨 등의 변화로 주행 가능 거리를 가늠하기도 어렵습니다. 충전할 때에도 주유보다 오래 걸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길게 본다면 수소 기술이 좀 더 궁극적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해 주리라는 생각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상으로 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