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깽킴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여러 물품들이 있지만, 그 중 생활필수품이라 일컫는 것에는 식료품이나 의류 등이 포함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마트를 운영하는 회사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필수소비재" 섹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에는 XLP 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XLP 를 통한 투자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XLP 소개 및 특징
XLP 는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SPDR Fund 의 Ticker 로, S&P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Index를 기초 자산으로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 (ETF) 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바와 같이 필수소비재 산업에 투자하는 종목입니다. SPDR 에서 운용하는 다른 섹터군의 ETF 처럼 1998.12.16 에 상장한 꽤 오래된 ETF 상품입니다. 이 ETF 는 주로 식료품점, 식음료, 가정 및 개인용품, 담배 등 기본적인 소비재에 대한 포트폴리오 구성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포함되는 회사에는 코카콜라나 코스트코, 월마트 같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2. XLP 투자 시 강점
XLP의 가장 큰 특징은 경기에 덜 민감한 기본 소비재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비교적 경기와 관계없이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XLP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투자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말하는 "경기방어주"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하기 때문에 타 섹터에 속하는 ETF 대비 배당성향, 배당률 등이 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XLP ETF 는 다양한 필수소비재 산업에 투자함으로써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XLP 투자 시 위험 요소
필수소비재 산업은 경기에 덜 민감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위험 요인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 가격의 변동, 환율 변동, 국제적인 무역 분쟁 등은 필수소비재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XLP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기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경기방어주라는 것은, 그만큼 수익창출에 있어 타 섹터군의 ETF 에 비해 기회비용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하므로 이 부분 역시 고려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4. XLP 대체 ETF 소개
XLP와 유사한 ETF로는 Vanguard Consumer Staples ETF(VDC), iShares U.S. Consumer Goods ETF(IYK), Fidelity MSCI Consumer Staples Index ETF(FSTA) 등이 있습니다.
VDC 나 FSTA 는 MSCI US IMI/Cons Staples 25-50 GR (혹은 NR) USD 을 추적하며, FSTA 는 Russell 1000 CS RIC 22.5/45 Cap TR USD 을 추적합니다. 각각의 지수에 각 특정 종목이나 그룹에 대한 포트폴리오 비중 제한치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5. 대체 종목들의 수치 비교
아래와 같이 성과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종목 | 수익률 | 비용 | ||||
1개월 | 3개월 | 6개월 | 1년 | 분배율 | 연 보수 | |
XLP | 1.20 | 7.00 | -0.90 | 1.97 | 2.63 | 0.1000 |
VDC | 1.24 | 7.43 | 0.14 | 4.53 | 2.65 | 0.1000 |
IYK | 1.07 | 5.38 | -2.19 | 0.39 | 2.74 | 0.4000 |
FSTA | 1.25 | 7.46 | 0.15 | 4.45 | 2.66 | 0.0840 |
* 단위는 퍼센트(%)입니다.
* 수익률은 24.01.18 일자 기준입니다.
* 실제 투자 결정 시에는 반드시 최신 데이터를 확인하시길 바라며 필요 시, 전문가의 조언 역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추이가 유사하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XLP 의 경우 상위 10 위까지의 회사 비중이 거의 70% 에 육박하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가장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은 FSTA 이며 상위 10위 비중은 60% 정도입니다. 투자 시에 참고해 볼 수 있겠습니다. 분배율 역시 높은 점도 XLP 를 비롯한 필수소비재 섹터 투자의 매력일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많이 알고 있는 회사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좀 더 익숙한 섹터이지 않을까 싶네요. 잘 알고 있는 섹터에 투자하는 것이 아무래도 더 마음이 놓이지 않을까요? XLP 에 대한 포스팅을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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